2/15/2014

Soul food - 청국장


30여년 전 이민 초기에는 앞뒤 좌우 위아래로 꼭꼭 막힌 아파트에 살았어도 냄새가 진동하는 된장찌게, 김치찌게, 심지어는 청국장찌게까지 천연덕스럽게 끓여 먹는 무지함이 있었다. 지금 생각하면 그 냄새가 어디 실외로 나갈데가 없어 문틈을 통해 복도로, 천정을 통해 양쪽 옆집으로, 그리고 복도로 나간 그 독특한 향기가 계단을 타고 다른 층으로 퍼져 나갔었을 게 뻔하다. 

그러곤 다음날 아침 주차장에서 만나는 이웃들의 한결같이 험(?)한 표정에 "왜 이렇게 좋은 아침에 인상들을 쓰는거지?" 하고 의아해 하곤 했었다. 그 사람들이 우리에게 이렇다 저렇다 직접 말을 못했던 건 심증만 있을 뿐이었기 때문이었고. 한참 나중에 안 사실은 김치찌게까지는 그런데로 참아줄만한 하지만 청국장끓이는 냄새는 미국사람들에게 거의 시체썩는 수준의 악취라는 것. 그 이유로 지난 20여년 넘게 청국장을 끓여먹기는 커녕 아예 집에 사다 놓지도 않았다. 

참으로 먹고 싶었던 내 영혼의 음식, 꿈에 그리던 나의 '로망', 청국장. 

며칠 전 사다 놓았던 한주먹 정도 사이즈로 포장된 청국장을 한꺼번에 훌훌 털어 넣고 오늘 드디어 진한 청국장찌게를 끓였다. 멸치국물을 내고, 야채송송, 김치몇점, 두부송송 해서 끓이고 있는데 막내가 뛰어내려와 이게 무슨냄새냐며 아래위층의 창문들을 열어놓는 난리를 친다. 냄새가 좀 그렇긴해도 한수저 떠먹어 보면 생각이 달라질걸 하면서 드밀었어도 "No, thank you". 청국장이 나에겐 soul food이지만 저녀석에겐 pizza 나부러기가 soul food 인걸 어쩌랴...

다른 반찬 아무것도 없이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는 새로 지은 보리밥을 한입 배어 물은 후 뚝배기속에서 아직 펄떡펄떡 끓어 오르는 청국장찌게를 한술 떠 입으로 후 불어 입에 넣는데... 20년 넘게 잊고 있었던, 아니 단 한순간도 잊지 못했던 그 맛이 '훅' 되살아나 눈물이 핑 돌았다.

4 comments:

  1. 처음으로 미국에 와서 청국장 끓였던 날, 밖이 웅성거려 문을 살짝 열고 내다보다 도로 확 닫고는 얼굴을 감싸고 문에 기대어 이웃의 쌀라거리는 소리에 얼음기둥 처럼 굳어졌던 제 모습이 생각납니다. 위의 청국장 뚝배기 사진을 들여다 보고 또 봅니다. 입맛을 다시며

    ReplyDelete
    Replies
    1. 하하, 이민자라면 누구나 이민초기에 겪었을 사건입니다. 찐한 청국장냄새가 동네사람들의 분노를 동시에 일으키게 하는...^^

      Delete
  2. 피자 나부러기가 소울 푸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재밌어요!! 저도 청국장 러버에요. 그곳에선 그런 어려움이 있겠군요 ㅎㅎ 전 예전에 외국집에 있을때 라면먹으려고 김치 조금 사놨다가 냉장고 열때마다 냄새나서 얼마나 눈치가 보이던지 ㅜㅜ

    ReplyDelete
    Replies
    1. 여기서 자란 아이들은 천상 피자나 비오는 으슬으슬한 날 엄마가 만들어 주는 치킨숩, 캠핑가서 장작불에 그슬려 먹는 마쉬멜로우 같은 것 들이 그 아이들의 추억을 일으키는 소울푸드인 것 맞지요. ^^ 그래도 용감하시네요. 김치를 외국인냉장고에 넣는 대범함...혹은 무모함?

      Delete

반갑습니다!

댓글을 남기시려면 작성자 선택 시 Google계정등으로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시면 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Hi!
If you would like to leave a comment, please log in with your Google, WordPress, or AIM accounts. If you don't have one, please choose the option '이름/URL', then put your name or nickname in '회사명' leaving 'URL' bl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