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1/2012

Desire

주위의 가정들을 보면 행복하고 만족한 부부가 대부분인 듯 싶다.

Source:
http://reviewingrelationshipadvice.com/
극히 드물지만 그런 와중에도 힘든 시간을 지나는 듯한 부부들이 보이기도 하는데 친구나 이웃에게 스스럼없이 부부이야기를 하는 많은 미국사람들과는 달리 우리 한국인 정서상 다른 사람이 느끼거나 눈치채는 걸 철저히 원치 않기에 알아채기가 쉽지않다. 더구나 전문상담가 같은 제 삼자의 도움을 받아 부부의 문제를 해결 받는 건 생각할 수도 없고. 그냥 나름대로 노력하면서 끝까지 가 보다가 결국에는 갈라서는게 대부분.

요즘 한 가정을 위해 계속 기도하는 중인데 내 가슴속에 불 같이 일어나는 마음이 있다. '도움이 되고 싶다' 다.

그런데 내가 가진 한계가 너무나 명백해 속상하다. 나름 아내와 별 문제없이 생활하고 있지만 기껏해야 우리 내외 두 사람의 성격과 특색, 그리고 둘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경험 정도를 가지고 있을 뿐이지 우리 내외와 자라온 환경이 다르고, 성격이 다르고, 문제를 해석하고 대응해 나가는 방법이 완전히 다른 부부를 그냥 막무가내로 돕겠다고 뛰어 들 수는 없는 문제.

어설프게 누굴 돕는다고 나서다가 괜히 남의 가정 파탄내는 꼴이 될수도 있기에, 참 조심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전문적인 상담교육을 받고, 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하고, 전문가 옆에서 필드훈련을 받는 수준까지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그건 너무 먼 장래의 일인 것 같고, 내 나이에 그렇게 가능한 일 같아 보이지도 않는다.

그래서 우선 거창하게 누굴 돕는다는 생각을 버리고 적어도 우리 내외를 위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부부관련 전문상담가들이 쓴 관련서적들을 찾아 읽기 시작했다. 아직 책 한 권도 못 끝냈는데 막연히만 알고 있던 부부간의 구체적인 다이내믹을 새롭게 알아가는 기쁨을 누리고 있고,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부부간의 간단한 훈련과 연습이 관계를 얼마나 풍성하게 할 수 있는지에 놀라고 있다.

7 comments:

  1. 비록 아는 것은 없지만 맞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단지 자신의 입장에서 조언하는 것이 많은 전문가의 말보다 하나의 의지가 되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생각만 해 봅니다.

    ReplyDelete
    Replies
    1. 그저 마음을 만져주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수준까지만 갈 수 있다면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거창하게 누굴 돕겠다고 하는 생각은 애초부터 버리려 합니다.

      Delete
  2. 저도 최근 저런책을 한권 읽고 있는데...

    은근히 재미있음..

    그 책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외도하는 여성이 그렇게 많다고 하더군요.

    남성의 외도와 달리, 여성의 외도는 절대 잡히는 법이 없기에, 없어 보이는 것이라고...

    (스스로 고백하기 전에는, 여성의 외도는 절대 안 잡힌답니다..)

    여성 외도의 가장 큰 이유가, 남편의 무관심, 룸싸롱 등 남편의 외도라는데, 한번 생각해 볼일 입니다.

    ReplyDelete
    Replies
    1. 그만큼 남편의 정직함과 배우자에 대한 관심, 배려가 중요하단 얘기겠지요. 미국사는 축복이라면 좁은 동네 어딜 가도 외도할 장소, 사람, 시간이 없다는 거지요? :-)

      Delete
  3. 책 리스트를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한국의 밤문화를 그리워하며, 대화없는 부부생활을 자연스럽게 여기는 경상도사나이를 좀 이해해 보고 싶은데요...^^;;;

    ReplyDelete
    Replies
    1. ㅋ ㅋ 아마 한국의 '건전한' 밤문화를 그리워 하시는 걸꺼예요. '대화없는' 과 '경상도사나이'는 뭐 저도 어쩔수 없는 콤비네이션이고...^^

      책들을 읽다보니 모두 다 몇 마디로 요약되더군요. "모든 문제의 근원은 아무리 오래 같이 살았어도 우린 배우자를 너무나 모른다" 로 부터 온다는 것과, "서로를 조금 더 이해하고 포용하려는 노력"이 해결책 이라는. 농담이 아니고 정말 책 리스트를 알고 싶으신 건지도 몰라 여기 일단 적습니다.

      Why marriages succeed or fail - John Gottman, PhD

      Marriage conflicts - Worthington & McMurry

      I have a plan - Charles Rassieur

      Christian marital counseling - Everett Worthington(위의 Marriage conflicts의 저자와 동일인)

      Delete
    2. 책 리스트 확인하러 들어왔는데... 감사히 가져갑니다. 농담.. 아니었거든요. ^^;;;

      Delete

반갑습니다!

댓글을 남기시려면 작성자 선택 시 Google계정등으로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시면 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Hi!
If you would like to leave a comment, please log in with your Google, WordPress, or AIM accounts. If you don't have one, please choose the option '이름/URL', then put your name or nickname in '회사명' leaving 'URL' blank.